최근에 페북을 보고 OPENSTEP 및 OpenStep Spec 에 대한 얘기들을 하다가, 회사 내 프로젝트 때문에 GNUstep 을 업글해야 된다는 사실을 깨닿고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봤는데…. 어느새 GNUSTEP livecd 가 나왔지 뭡니까? 그것도 2017 년판으로 말이죠… 아직은 배포판의 성격을 띄고 있지는 않아서 별도로 사용하기는 조금 애매한.. 부분들이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궁금해서 참을수가 있어야죠.. 그래서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띄워봤는데.. 웬걸요? 꽤 좋더란 말입니다??
제게 GNUSTEP livecd 에서 UI 가 쓸만하게 동작한다는것 보다 더 충격적이었던건 “TextEdit.app” 가 정상작동한다는 거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NeXTSTEP 이나 OPENSTEP 의 Development tool 에 소스코드가 들어있는 프로그램으로서, OPENSTEP 4.2j 를 설치하면 한글을 사용할 수 있는 기본 rtf 편집기로서 충분한 의미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OPENSTEP framework 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거죠. 물론 GNUstep 에서는 DPS 의 PS 글꼴이 아니라 linux 의 TrueType 글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적어도 이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컴파일되어서 GNUSTEP 에서 사용된다는 것은, project center 및 gorm 에서 legacy OPENSTEP project 가 온전히 migration 되고, GNUSTEP 의 backend 및 GUI library 가 온전히 동작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기본적인 수준의 OpenStep Spec 의 구현은.. 얼추 되었다는 결과인거죠. GNUSTEP 프로젝트가…. 우와.. 1995 년에 제대로 시작됐으니…… 대략 24년은 묵은 프로젝트군요…. 참.. 징하게 오래 왔다 싶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GNUSTEP 해커들에게도 새삼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꾸벅)
One Response to GNUSTEP LiveCD 2017
구본혁 says:
오 GNUSTEP 이 livecd 까지 나왔었군요… 예전에 리눅스 설치해서 GNUSTep 세팅해보고 했는데..X-Window Manager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