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또 삽질을 했네요. 더군다나 제 머리라는건 영 성능이 떨어져서…

과거에 분명 해서 후회한짓을 또하고있더란 말입니다…-.-;

이번에는 netinfo에서 root계정의 shell을 bash로 바꿨다가 login이 안되는 사태가….

사실 이전에는 이런 경우 다시 깔아버렸는데
이제 머리좀 컸다고 방법이 있지않겠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쿨럭)

방법이라기에는 뭐합니다만….. 메모차원에서 남겨놓습니다.
(제 머리는 분명 같은실수를 또 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기때문에…-.-)

1. OPENSTEP을 single mode로 부팅한다
http://nextstep.onionmixer.net/wordpress/?p=132 <= 이글을 참고 2. 별 의미는 없지만 OPENSTEP에서 netinfo DB파일의 위치는 /etc/netinfo/local.nidb 입니다. 3. netinfo의 commanline 유틸리티의 사용법을 딱히 볼 필요는 없고.. 아래의 문장을 준비해서 타이핑만 하시면 됩니다. niload passwd . < /etc/passwd 물론 이전에 passwd파일의 shell이 제대로 입력이 되어있어야 하겠죠. (사실 필요한 작업인지는 지금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렇게하면 제 경우는 root의 비번이 완전 날라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쿨럭) 이후는 OPENSTEP 또는 NeXTSTEP을 설치하실때처럼 configure.app 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참고문헌 http://www.levenez.com/NeXTSTEP/faq.html

ps. 참고로 mac os X 10.5부터 내부적으로 netinfo 도구를 없앴다는군요……..
제 생각이 맞기는 맞았던듯….. 그런데 왜 10.5에는 nidb파일도 안보이는걸까요.. 뭔가 제가 해석을 잘못한거같기도…-.-;

ps2. 하단의 download에는 netinfo에 대한 문서가 있습니다. 그 안쪽에는 command line도구의 사용법도 있습니다.
제가 쓴 무식한방법 말고 뭔가 다른방법이 있을것도같……………………..(쿨럭)

{filelink=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