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quake는 openGL과 더불어 id sofrware의 상징적인 의미로서 사용되고있습니다만
이것이 NeXTSTEP과 관련이 있다는걸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게임이 만들어질때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개발도구를 같이 만들게 됩니다.

Quake Editing tools information

이 문서를 보시면 가장 위쪽에 존카멕형님이 1996년도에 작성하셨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사실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뭔가 어떤 동호회에서 얘기가 나오면 자랑하는걸로 비춰질 수도 있는듯하여
딱히 적기가 애매했습니다만.. 여기라면 적어도 상관없겠죠? 😀

QuakeED image

간단해보이지는 않지만 사실 PC에서 히트쳤던 게임이 사실은 NeXTSTEP에서 만들어졌다는건
NeXTSTEP의 역사에서는 사실 일부 팬만 알고있던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소스가 공개되어있는걸 보면 이때부터 id software는 소스공개를 원칙으로 했던걸까요?

http://www.gamers.org/dEngine/quake/QuakeEd/source.html
QuakeEd의 소스와 gnustep에서 build할 수 있는 정보가 있는 페이지입니다.
오래되어서 그런지 100% build는 아닌거같네요.
(…그나저나 매니악하군요.. gnustep까지 동원한다니…)